안녕하세요. isse입니다.2020년 공인인증서가 폐지된 이후 다양한 인증서가 생겼습니다. 처음에는 저도 도대체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가 대체 뭐지? 라는 의문점이 생겨서 헷갈렸어요. 오늘은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의 차이점에 대해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인인증서가 폐지된 이유로 사용하기 불편하고 발급 절차가 복잡하다는 여론과 액티브x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다는 불편함, 그리고 여러 곳에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보안에 대한 약점을 단점으로 21년간 사용해온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해서 나온게 공동인증서로 이름을 변경했는데요. 솔직히 저는 뭐가 바뀌었는지 확실히 몰랐어요. 공동인증서가 구 공인인증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동인증서는 간단하게 공인인증서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은행과 금융결제원이 공동으로 만들어 금융인증서를 서비스합니다.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 클라우드 서버에 보관하기 때문에 도용이나 분실 우려가 없고 새로 발급받을 때 편리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도 6곳이 있으며 금융결제원,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재정기관에서 발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금융인증서가 사용자 편의와 안성을 개선한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공동인증서가 1년인 반면 금융인증서는 3년으로 차이가 나 자동폐기와 자동갱신의 차이가 있습니다. 보안프로그램도 공동인증서는 필수지만 금융인증서의 경우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돼 있기 때문에 보안프로그램을 자신의 기기에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밀번호 필수 자릿수도 서로 다른데요. 금융인증서가 6자리로 좀 더 간단합니다.사용처에 따라 공인인증서는 지금은 많이 있지만 금융인증서로 앞으로 다 대체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공동 인증 금융 인증서의 차이를 비교해 보면 금융 인증서가 사용자의 편의성과 안정성을 더욱 보장하는 것 같습니다. 안 쓸 이유는 없는 것 같아요.
![]()
지금까지 공동인증서의 금융인증서 차이를 비교해봤는데요. 우리의 결정은 금융 인증서로 은행 거래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제가 소개할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추후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차이에 대해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문의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