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블로그, 브런치스토리 통계분석 노하우

플랫폼에 내 생각을 전하기 시작했고, ‘무엇이 필요할까’라는 생각으로 통계를 살펴본 일단 내가 메인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은 블로그와 유튜브 그리고 브런치인데 통계를 보면 내가 생각했던 것과 맞았던 것도 몇 가지 있고 미쳐 생각하지 못한 부분도 알게 됐다 일단 통계를 통한 분석을 하기 전에 우선 고려해야 할 것은 내 콘텐츠가 원초적으로 어떤 것이 필요한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마치 콘텐츠를 만드는 회사의 주인 입장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바라봤을 때 부족한 것은 분명 한두 가지가 아닐 것이다 너 이래도 유튜브 안 해?- 빨간사각박스 일동-

이것이 좋은 소식과 하나, 유튜브에서 나의 영상을 자주 노출시키는 예를 들면 유저가 특정의 영상을 본 뒤 관련성을 고려해서 저의 영상의 썸네일을 공개하는 문제는)···알고리즘이 뒤틀리고 있는 내가 방송에 관한 태그를 달고, 일상 얘기를 하거나 연애에 관한 이야기하면 알고리즘에 관련하는 영상은 Twitch, 점 치고, 이혼, 정치 등 여러가지 카테고리로 이어지고 있는 그 때문에 노출시킨 나의 영상을 클릭하는 사람은 3~4%에 불과하다 당연하잖아 누가 이혼이나 수리 명리학 영상을 보고나의 영상을 보고 싶어진다고…이래봬도 물론 이 이야기는 내가 가장 재생 수를 많이 받은 영상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 최근 상승한 영상에 대한 경우는 조금 다르다 어제 올린 초기의 동영상의 경우는 시간이 얼마 흐르지 않아서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가 부족하다고 하지만 최대한의 상상력과 기존의 작은 데이터를 통해서 최고의 결론을 도출한다!

첫째, 내가 생각하고 있었던 것처럼 YouTube의 유입의 대부분은 탐색과 같이 틀림 없다 YouTube에 처음 들어갔을 때 보이는 수많은 썸네일 속에서 그날 끌리는 테마와 자극적인 문구에 이끌려서 영상을 클릭하는 검색의 경우에는 8.6%로 내역을 보면, 카프리산은 아니다”카프리”을 검색하고 들어왔다는 재미 있는 사실이 있는 YouTube에서 검색한 것을 생각하고 본 네이버와 다른 포털 사이트와 달리 보다 현실적이고 절약적으로 일상을 경험할 수 있는 칩을 검색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해결해야 할 일 하나는 “제가 가지고 있는 주제”이 “유튜브라는 플랫폼에 부합하는가”이다 이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밀리 니아의 발등에 불이 붙은 밀-

첫째, 제가 생각했던 것처럼 유튜브 유입의 대부분은 탐색과 다름없는 유튜브에 처음 들어왔을 때 볼 수 있는 수많은 썸네일 중 그날 끌리는 주제나 자극적인 문구에 이끌려 영상을 클릭하는 검색의 경우에는 8.6%로 내역을 보면, 카프리산이 아닌 ‘카프리’를 검색하고 들어왔다는 재미있는 사실이 있는 유튜브에서 검색했던 것을 생각해 본 네이버나 다른 포털 사이트와는 달리 보다 현실적이고 알뜰하게 일상을 경험할 수 있는 팁을 검색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해결해야 할 것 첫 번째는 ‘내가 가지고 있는 플랫폼’이 ‘유튜브’이 ‘유튜브’이다.

노출 수는 많이 오른 편이다.유튜브가 저의 영상을 보고”아, 다소 의아하지만 어디 한번 까불어 볼까?”라는 느낌으로 일부러 노출 수를 들어준.그래서 결과적으로 클릭율 3.6%로 평균 영상 시청 시간은 약 45초 정도로 집계됐다.클릭율이 낮은 것은 카피 쓰기와 섬네일이 아니기 때문이었을 것 역으로 시청 시간이 적은 이유는 영상이 재미 없을지 독자가 원하는 정보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뼈가 아픈 나는 재미 있는데…)그래서 저와 함께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들의 유튜브를 확인한 “노 판사인 “이나 “무빙 워터”의 영상을 보면서 시청자들도 창조자가 영상에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는지 알고 있었다비디오에 대해서 장면마다 계속적인 컷 장면과 영상 작업이 계속적으로 추가된다 그리고 대화 사이에 그들만 적당한 유머가 들어 있는 나의 경우 글을 그대로 읽는 법이어서 딱딱한 느낌과 유머가 없도록 느낀다는 생각에서 영상에 대한 스크립트를 만들 때, 글 쓰는 과정에서 원고를 더욱 가관으로 표현하는 것도 정보 제공의 한 방법이라고 생각한 필요한 능력은 다음과 같다 1. 썸네일에 대한 아구로 2. 코삐라 이틴구에 대한 기본적인 공부와 실천 3. 조금 가벼운 분위기의 스크립트 4. 영상을 효과적으로 편집할 수 있는 방법(+자막)유튜브가 항상 복병이닷 트렌드도 바뀌며 어느 것이 흥행할지는 아직 콘텐츠의 신만이 알고 있다’나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귓속말하면 좋겠다..’블로그의 경우는 어떤가?

블로그를 키우는 데 대한 욕심은 없이 그 날의 이슈에서 목적을 끄는 것이 아니라 내가 어떤 시점에서 생존하고 있어”사람들과 얼마나 다양하게 소통하나”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프에서 보듯이, 8월 평균 그래프에서도 새벽에 블로그를 보는 사람은 극히 적은 편이다.사람들은 아침 10시부터 천천히 일어나서 블로그의 글을 확인하고, 일이 끝난 7~8시에 퇴근해서 블로그에 올라온 새로운 글을 확인하는 이것이 요즘 사람들의 퇴근 시간에 보이는(10년 전에 블로그를 할 때보다 시간이 1시간 늦은 시간의 경우 어떤 주제로 글을 쓰느냐에 의해서 초점이 크게 바뀌는 예를 들면 카페와 같은 카테고리로 썼으면, 되도록 오전 11시 전에 투고할 수 있도록 예약했던 것이다 한편 이러한 생존 일기 같은 문장의 형식은 하루를 되돌아볼 수 있는 저녁에 틀림 없다 그리고 나도 이 시간이 좋다.입을 다물고 똑같은 말만 반복해서 홍보 블로거를 막을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되므로 당분간 글을 싣게 되면 저녁 8시 전에 업로드하려고

보이는 글을 쓰기 어려운 나의 소망대로 생각을 끄집어내어 글을 쓰기가 어려운지, 때로는 보이지 않는 시선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고 싶그래서 그래프를 보면 조금은 그 실체가 드러나기도 하는 그래프는 말했다’남성의 유입이 매우 적은 ‘그것도 내 근처의 친구가 블로그를 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그리고 블로그를 통해서 소통을 하거나 정보를 찾는 경우도 직접적으로 보지 못 했던 이 그래프의 흐름은 필연적으로 계속될 것이다 그래도 통계를 보면 조금은 가닥이 잡혔고 플랫폼의 특성에 맞춰서 어떻게 해야 유입층을 늘리는지 지속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 블로그의 경우에는 너무도 “끈기가 즉 정답”인 만큼 다음과 같은 방법을 선택한 1. 이슈가 어떤 글은 다른 계정을 통해서 운영 2. 소통을 위한 틀을 만들3. 새로 올라오는 라이트 플랫폼 검색 마지막으로 브런치 스토리

보이는 글을 쓰기 어려운 나의 소망대로 생각을 끄집어내어 글을 쓰기가 어려운지, 때로는 보이지 않는 시선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고 싶그래서 그래프를 보면 조금은 그 실체가 드러나기도 하는 그래프는 말했다’남성의 유입이 매우 적은 ‘그것도 내 근처의 친구가 블로그를 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그리고 블로그를 통해서 소통을 하거나 정보를 찾는 경우도 직접적으로 보지 못 했던 이 그래프의 흐름은 필연적으로 계속될 것이다 그래도 통계를 보면 조금은 가닥이 잡혔고 플랫폼의 특성에 맞춰서 어떻게 해야 유입층을 늘리는지 지속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 블로그의 경우에는 너무도 “끈기가 즉 정답”인 만큼 다음과 같은 방법을 선택한 1. 이슈가 어떤 글은 다른 계정을 통해서 운영 2. 소통을 위한 틀을 만들3. 새로 올라오는 라이트 플랫폼 검색 마지막으로 브런치 스토리

보이는 글을 쓰는 것은 어려운 내가 원하는 대로 생각을 끄집어내서 글을 쓰는 것이 어려운지, 때로는 보이지 않는 시선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 싶다 그래서 그래프를 보고 있으면 조금은 그 실체가 보이기도 한다 그래프는 말하고 있다 ‘남성의 유입이 매우 적다’ 그것도 내 이웃 친구들이 블로그를 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그리고 블로그를 통해 소통을 하거나 정보를 찾는 경우도 직접적으로 볼 수 없었던 이 그래프의 흐름은 필연적으로 이어질 것 같다 그래도 통계를 보면 조금은 실마리가 잡혔고 플랫폼의 특성에 맞게 어떻게 하면 유입층을 늘릴 수 있을지 지속적으로 고민해야 할 것이다 블로그의 경우에는 너무나 ‘끈기가 곧 정답’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방법을 선택한 1. 이슈가 있는 글은 다른 계정을 통해 운영 2. 소통을 위한 틀을 만든다 3. 새롭게 올라오는 라이트 플랫폼 검색 마지막으로 브런치 스토리

조금 부끄럽지만 브랜치 스토리 통계를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는 하나의 사례를 가지고 분석을 했다”10대의 명품 하울링”을 주제로 글을 작성한 브런치에 기고한 이슈나 문장에 대하여 진심인 사람이 많은 브랜치이므로, 단락 하나, 글자 하나 때문에 깊은 집중력을 발휘했으며, 실제에 적어두고 잊고 있었지만 엉뚱하게 재생 수의 떡집에 그 이유를 찾으려 한 재생 횟수가 갑자기 수천대에 급증한 것은 다음 메인 포털을 위한 네이버의 경우는 메인 포털에 노출되자 그 사실을 알리고 다음은 그런 일은 없었던 우리가 올린으니까 직접 확인하는 “시간이 꽤 늦게 다음의 메인 포털을 확인하고 보니 벌써 나의 글은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어서저는 ” 어쩔 수 없이”에서 통계 내역을 캡처한 그러니까 브랜치 이야기를 하겠다고 생각한 “브랜치 스토리”의 경우에는 무슨 탄력 있는 것을 선물로 주는 글을 쓰면서 제안도 몇번 받아 보고 다음의 주요 포털에 노출되는 경험을 하기도 했다.”글을 잘 쓰면 반드시 보상 받는 “다는 사실에 “브랜치”에 많은 글을 올리고 싶지만”브랜치 스토리”은 “네이버 블로그”과 달리 많은 진정성이 필요하다(전공자가 너무 많고 졸린;;)그 때문에 브런치 스토리에 싣고 싶지만 제대로 탈고 못하고 빛을 볼 수 있지 않고 보존된 글이 많다 또, 브런치 스토리만의 특별한 점이 있다면 문에 대한 대부분의 유입은 네이버가 다음이 아니라 구글에 있다는 것이다(다음으로 만든 다음에 노출하기 어렵다..?!)그래서 이슈에 대한 글을 쓰게 되면 구글에서 검색할 수 있는 전문적인 정보 내용을 담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새삼 깨달은 것으로 슬슬 마무리

그림도 그리고 글도 쓰고, 공부도 해야 하며 뭔가 해야 할 많은 것 같은 느낌이다.이 모두 사실 혼자 하지 않아도 좋은 영상은 편집자에게 맡기면 좋고, 섬네일은 일러스트레이터에 맡기면 된다.그래도 최소한의 프로세스는 경험해야 다른 것에 투자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고 따지고 보면”아직 시간을 돈으로 사지 않아도 좋은 일”이 그 이유일지도 모른다”내가 인재에 대비하고 프리랜서로 의뢰를 맡기면서 얼마 정도 금액이 걸릴지는 생각했다”편집자는 “1분에 1만원, 일러스트레이터는 캐릭터 한명으로 5만원 이상 6개의 표정에 30만원이라는 기초 자금이 10분의 영상 1개에 10만원이라는 인재가 먼저 영상 1개에 40만원으로 그 다음에 10만원 정도 걸릴 거야”수익이 나오면 그때 생각하고 보지 않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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