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날씨가 추워져서 감기에 걸리는 사람이 많아졌어요. 저도 며칠 전 갑자기 추워지는 바람에 목감기, 코감기가 조금 돌았는데 자고 일어났더니 콧물이 나고 코가 막혀버렸어요. 그리고 숨쉬기가 어려워졌어요. 일반적으로 감기 때문에 코막힘 증상이 자주 일어나지만 감기가 사라지면 코막힘도 자연스럽게 없어집니다. 그러나 반대로 만성적인 코막힘은 비염을 동반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리가 코로 호흡할 때에 피는 공기 양은 전체 폐활량의 약 0.5%이라고 합니다.즉 나머지 99.5%는 모두 입으로 호흡한다는 의미지만 왜 특히 코만 막히는 것인가요? 바로 비강 구조 때문입니다. 비강은 좌우 2개씩 총 4개의 좁은 통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코 안에 유입된 공기는 부비동이라는 공간 내에서 온도와 습도 조절 및 이물 제거 과정을 거쳐서 배출됩니다. 이때 만약 한쪽 또는 양쪽 콧구멍이 좁아지고 있다고 충분한 환기가 되지 않고 염증이 발생하거나 분비물이 쌓일며, 이로 인해서 비염 증상이 나타나는 일이 있습니다. 비염의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직 없습니다. 그러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데 불편이 있는 경우는 즉각 이비인후과를 방문하거나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코 막힘이 발생했다는 것은 콧속에 콧물이 고이고 있어 밖에 못 나가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내가 할 수 있는 코 막힘의 드릴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특히 잘 때 코가 막혀서 있으면 올바른 수면으로 이어지기 힘들기 때문에, 잠 자는 코 막힘의 여는 방법은 가장 마지막 부분을 참고하세요.우선 기본적으로 일상 생활에서의 관리 방법은 1. 실내 적정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보통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18~20도, 습도는 40~60%정도입니다만, 춥다고 함부로 실내 온도를 올리고 건조에 의해서 코 안의 콧물이 마르고 호흡이 어려워집니다. 2. 외출 시에는 마스크 착용을 필수로 합니다. 차가운 공기나 PM2.5에서 기관지를 보호하는 데 훌륭한 효과가 있습니다.3. 물을 많이 마시면 건조한 환경일수록 바이러스 침투가 쉽게 되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4.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심폐 기능의 강화뿐 아니라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데 용이합니다.5. 금주와 금연입니다. 음주는 혈관을 수축시키는 현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코 막힘을 증가시키고, 흡연은 유해 물질의 흡입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 잘 때 코막힘 구멍 뚫는 법.
자기 직전에 생리식염수로 코를 세척합니다.or 식염수 스프레이로 콧속에 뿌려주세요. 콧속을 촉촉하게 해주고 콧물이 잘 마르지 않게 해줍니다.
2. 비염에 좋은 혈자리 누름 사진에 표시된 지점을 양쪽 검지로 살짝 눌러주세요. 후각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혈자리입니다.
(가장 추천하는 방법) 3. 늦은 밤이나 자기 전에 뜨거운 물을 욕조에 넣고 30분 정도 몸을 담그세요.(씻는것도같이하면되죠?)이때콧속에끈기있는콧물이얇게녹아서막혔던코가뚝뚝 올라옵니다. 그리고 바로 취침하러 가면 숙면입니다.